개인정보처리방침
베스트CS(이하 '당 행')은 ‘개인정보보호법’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당행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금융거래와 관련한 본인확인

가. 금융거래와 관련한 본인확인
나.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다.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
라. 온라인 거래와 관련하여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의 활용

* 금융거래라 함은 여신, 수신, 내‧외국환, 방카슈랑스, 체크카드, 대여금고, 보호예수 등과 관련된 거래를 의미


2.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홈페이지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 및 인증, 회원자격 유지 및 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및 고지사항 전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 활용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5. 직원채용. 인사관리 및 금융기관 임직원 정보교류 등

직원채용. 인사관리, 전직금융인 재취업지원 및 금융기관 간 임직원 정보교류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금융거래관련 개인(신용)정보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다른 법령상의 잔여 보유기간이 존재하는 경우 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금융소비자보호, 금융당국의 검사·감독, 법령상의 의무이행 및 당행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2. 조회목적의 개인(신용)정보

개인(신용)정보의 조회를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개인(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개인(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3.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동의 철회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4.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 및 관리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 탈퇴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회원 탈퇴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5. 온라인 거래

온라인 거래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6. 임직원 등의 개인정보

당행 임직원 등의 개인정보는 퇴직 후에도 사고 예방,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당행은 원칙적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고객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가. 고객이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나.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다. 고객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고객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라.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2. 개인(신용)정보는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 철회시 또는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유·이용 됩니다.
동의 철회 또는 제공된 목적 달성 후에는 위에 기재된 이용목적과 관련된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의무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만 보유·이용됩니다.

제4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1. 당행은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2.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 고객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고객은 당행이 처리하는 자신 및 14세 미만 아동(법정대리인만 해당)의 개인정보의 열람을 요구할 수 있고 10일 이내에 열람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고객은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정보에 대하여 당행에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고객은 당행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당행은 해당 사유를 고객에게 알리고,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고객은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정보에 대하여 당행에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가.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 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다.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당행은 금융거래의 설정, 유지, 이행, 관리 및 상품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필수정보 및 선택정보를 다음 각 호와 같이 수집하고 있으며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구분 내용 세부사항
1.필수적정보 1)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등고유식별정보, 국적, 직업, 직장, 연락처(주소, 이메일, 전화번호등)
2)금융거래정보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만기,담보등), 거래일시, 금액, 결제계좌정보등 거래 설정 및 내역 정보
3)신용평가정보 신용능력정보: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신용도판단정보: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발생사실 등
4)기타금융거래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채권관리를 통해 생성되는 정보
2.선택적정보 개인식별정보 외에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 주거 및 가족사항, 거주기간, 세대구성, 결혼여부 등
3.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정보 고객 아이디, 접속 일시, IP주소, HDD Serial, MAC Address, 개인방화벽설정, 운영체제 종류, 운영체제 주요 보안패치 여부, 방화벽 설정, 원격접속 설정, 브라우저 버전 등
4.홈페이지내 수집정보 (고객의소리) 이름, 이메일,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접속 IP 정보, 접속로그
5.수집방법 1) 당행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2)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이메일 등으로부터 수집
3) 공인전자서명이 있는 전자문서
4) 온라인 상 수집 툴을 이용한 수집

※ 당행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제6조의2(지문정보의 파기)

1. 당행은 원친적으로 지문정보를 수집하지 않으며 기 수집한 정보에 대하여 파기계획을 수립하고있습니다. <2018.08.24 개정>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1. 당행은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다음 각호의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하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가.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나.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서 개인 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다. 상법 제33조 등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라.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2. 개인정보가 기록된 인쇄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의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3. 개인(신용)정보의 보유기간이 종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상 잔여 보유기간이 있는 경우 또는 수집목적 달성에도 불구하고 향후 분쟁 대응이나 금융소비자 보호, 금융감독 당국의 검사 ‧ 감독을 위해 지속적인 보존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보관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당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 각 호와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당행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7.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8.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9.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당행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 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2. 고객은 당행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당행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고객은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당행 고객센터 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기관
1.키움예스저축은행(www.kiwooyesbank.com ☎02-558-2501)
2.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www.kopico.or.kr ☎02-405-4710)
3.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privacy.kisa.or.kr ☎(국번없이) 118)
4.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www.eprivacy.or.kr ☎02-550-9531~2)
5.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cybercid.spo.go.kr ☎02-3480-2000)
6.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www.ctrc.go.kr ☎(국번 없이) 182)


제11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당행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며, 변경된 내용은 고객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 전ㆍ후를 비교하여 공개합니다.
개인신용정보관리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지침은 「신용정보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업감독규정」,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기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인신용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효율적 수집·이용 및 체계적 관리를 기하고 신용정보주체를 보호함에 있어 고려하여야 할 사항들을 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개인신용정보의 관리 및 보호에 관한 사항으로 관련법령 등에 다른 정함이 있는 경우 외에는 이 지침이 정하는 바에 따르며, 관련법령 등의 변경시 그 변경내용을 따른다.
제3조(정의)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① "개인신용정보 관리·보호인"이라 함은 개인신용정보 관리·보호를 총괄하는 자를 말한다(신용정보법상의 신용정보관리 ‧ 보호인).
② "동의철회권"이라 함은 고객이 더 이상 본인의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정보를 제공받은 자가 본인에게 전화, e-mail 등의 직접 마케팅을 하지 못하도록 요청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③ "전화수신거부권(Do-Not-Call)"이라 함은 금융회사 및 제휴회사 등이 고객에게 전화 마케팅을 하지 못하도록 요청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④ "제휴회사 등"이라 함은 개인신용정보의 제공·활용 동의 등에 의거 신용정보를 제공받은 자를 말한다.
⑤ “개인신용정보시스템”이라 함은 신용정보의 제공 및 이용에 관련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업무체계 등을 말한다.
⑥ "개인신용정보"이라 함은 생존하는 개인의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국내거소신고번호, 여권번호, 성별, 국적 및 직업 등을 통하여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해당 정보만으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어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식별할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와 신용정보법 시행령 제2조에 따른 신용정보(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등)가 포함된 정보를 말한다.

제2장 개인신용정보의 수집 및 활용 명확화

제4조(개인(신용)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내용의 명확화)
「개인(신용)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는 필수, 선택, 제3자 제공동의서로 구분하고 수집이용에 관한사항과 제공에 관한 사항을 분리하여 정보주체가 목적, 항목, 보유기간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별표1」, 「별표2」, 「별표3」에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기술한다.
제5조(사전 설명 및 고지)
① 신용정보 관리·보호 정책의 주요 내용이 설명된 “신용정보 활용 체제의 공시” 「별표4」를 인터넷 홈페이지와 영업장에 상시 게재한다.
「별표4」 “신용정보 활용체제의 공시”
② 신용정보법 등에서 부여하고 있는 각종 권리사항을 고객이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상황에 맞는 “고객동의서”(「별표1」참조)를 징구하며, 인터넷 홈페이지에 고객 권리 안내문을 상시 게시하고, 작성시 신용정보주체의 권리를 충분히 설명한다.
「별표5」 “개인(신용)정보 수집ㆍ이용 ‧ 제공에 대한 고객 권리 안내문”
제6조(고객정보 위탁업체에 대한 관리감독)
① 개인(신용)정보 취급부서는 고객정보를 제공받아 활용하는 위탁업체 등과 고객(신용)정보의 활용, 보안 및 위규시 제재내용 등이 포함된 “개인정보처리 위탁계약서” 「별표6」을 체결하거나 그에 준하는 내용을 계약서 상에 포함하고 약정 이행사항을 수시로 점검한다.
「별표6」 “개인정보처리 위탁계약서”
② 위탁업체의 개인(신용)정보 처리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재 위탁은 원칙적으로 금지하며, 업무상 재 위탁 업무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 위탁업체 관리부서는 준법감시인의 승인 하에 재 위탁 업무를 시행 할 수 있다.
③ 모집업무를 제3자에게 위탁하는 경우 부정한 수단으로 취득한 개인신용정보를 모집업무에 이용하였는지 여부 및 수집경로 등을 확인하여야 한다.
제7조(신용정보의 활용기준 설정)
① 개인(신용)정보의 관리기간은 당해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한 신용정보집중기관이 정하는 관리기간을 따른다. 다만 신용정보주체에게 불이익을 줄 수 있는 연체 등 신용정보는 해제사유 발생일로부터 최장 5년 이내로 한다.
② 소멸시효가 완성된 채무정보 등은 제3자 앞으로 제공할 수 없다.

제3장 고객의 자기정보 통제권 보장

제8조(동의철회권 행사절차)
① 고객은 자기정보의 제3자에게 제공 중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담당자는 해당 제3자에게 고객정보의 제공을 중지하고 직접 마케팅 활용을 하지 못하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② 전1항의 동의철회 신청은 본인 확인절차를 거쳐 인터넷 홈페이지, 전화, 서면(별표7)을 통하여 가능하며 신청자는 신용정보 주체에 한한다.(배우자 등 가족, 제3자는 신청 금지)
③ 고객이 동의철회를 요청하는 경우 접수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해당 제휴회사 등에 정보 제공 중단 조치를 완료하며, 고객이 당 행의 제휴회사 등에 대하여 동의철회를 요청하는 경우 접수일의 익월 10일까지 제휴회사 등에 통보하여 통보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동의철회 처리결과를 회신 받는 등 제휴회사 등이 신청고객에 대한 직접마케팅을 중단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④ 기존 계약관계의 안정성 등을 위하여 계약체결일로부터 3개월을 초과하지 않은 고객에 대하여는 신청을 제한할 수 있다.
제9조(전화수신거부권 행사절차)
① 고객은 제휴회사 등의 전화마케팅 중단을 요청할 수 있으며 당행은 직접 또는 제휴회사 등이 전화마케팅을 하지 못하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② 전1항의 전화수신거부 신청은 본인 확인절차를 거쳐 인터넷 홈페이지, 전화, 서면(별표5)을 통하여 가능하며 신청자는 신용정보주체에 한한다.(배우자, 가족 등 제3자는 신청 금지)
③ 고객이 당행에 전화수신거부를 요청하는 경우 접수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전화 마케팅 DB에서 신청인의 전화번호를 삭제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하며, 당행의 제휴회사 등에 대하여 전화수신거부를 요청하는 경우 접수일의 익월 10일까지 제휴회사 등에 통보하여 통보일로부터 1개월 이내 전화수신거부 처리결과를 회신 받는 등 제휴회사 등이 신청고객에 대한 직접마케팅을 중단할 수 있도록 조치하야야 한다.
④ 전화마케팅을 하는 제휴회사 등이 자기회사명, 정보제공자 등을 고객에게 미리 안내하여 고객정보의 취득경로를 인지할 수 있도록 제휴회사 등과의 계약시 동 내용을 제휴계약서에 포함하는 등의 필요한 조치를 마련하여야 한다.
「별표7」 “전화수신거부 신청서/개인신용정보의 제공 활용에 대한 동의 철회 신청서”
제10조(기록보존)
① 제8조 및 제9조와 관련한 고객의 신청내용을 최소 1년간 보관하여 분쟁에 대비하여야 한다.
② 당행 및 제휴회사 등이 고객에게 전화마케팅을 하는 경우 고객정보의 취득경로를 고객이 인지할 수 있도록 자기회사명, 정보제공자 등을 미리 밝혀야 하고 동 내용을 제휴계약서 등에 포함토록 하여야 한다.
제11조(개인신용정보 열람, 정정 및 통보 요구권)
① 고객의 신분을 확인하는 증표를 제시하거나 동의의 안전성과 신뢰성이 확보될 수 있는 유무선 통신으로 개인비밀번호 입력 등 고객의 신분을 확인 할 수 있는 자료를 입력함으로써 고객의 신분을 확인 받아 인터넷 홈페이지, 전화, 서면(별표8) 등을 통하여 본인의 개인신용정보 열람 청구 및 이용 및 제공사실에 대한 통보 요구가 가능하며 그 개인신용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 삭제하거나 정정요구를 할 수 있다.
② 위 처리결과를 서면(별표9, 별표10), 전화, 전자우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등의 방법으로 고객에게 통지한다. <2017.10.19. 개정>
제11조의2(개인신용정보 삭제요구)
① 상거래관계가 종료되고 5년 경과한 경우 제11조 1항의 절차에 따라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있다. 단,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등에는 열람이 제한 또는 거절될 수 있다.
② 위 처리결과를 서면(별표9), 전화, 전자우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등의 방법으로 고객에게 통지한다. <2017.10.19. 개정>
제11조의3(개인신용정보의 이용 및 제공사실의 조회)
① 고객이 최근 3년간의 개인신용정보의 이용 및 제공사실을 고객이 조회할 수 있도록 개인신용조회시스템을 구축하고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이용하는 방법 및 절차 등을 게시한다. <2017.10.19. 개정>

제4장 내부통제 강화

제12조(개인신용정보 관리·보호인의 지정)
신용정보관리.보호인은 개인신용정보 관리·보호업무를 총괄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제13조(개인신용정보 관리·보호인의 업무)
1. 「개인신용정보 관리·보호지침」제·개정 총괄
2. 고객 신용정보 관리·보호 관련 민원 등의 이행상황 감독
3. 고객 피해 구제 및 관련 내부시스템 점검
4. 관련 부서 모니터링
5. 고객의 동의철회 및 전화수신거부에 대한 성실한 이행여부 감독
6. 내부직원 교육 담당 등
제14조(내부직원의 고객 신용정보 오·남용 방지)
고객 신용정보의 오·남용 방지를 위하여 신용정보의 조회권한을 직급별·업무별로 차등 부여하고 필요시 신용정보관리.보호인은 고객신용정보 조회현황을 점검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15조(보안대책)
① 신용정보의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업무 외의 직원이 개인신용정보시스템에 접근 할 수 없도록 통제하여야 한다.
② 개인신용정보시스템에 대한 공격 또는 침입을 방지하기 위한 보안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③ 고객정보 유출 및 대응사례 등을 발굴하여 직원들에게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개인(신용)정보고객권리

1. 금융서비스 이용 범위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이 동의한 목적을 위하여만 수집·이용·제공·조회 됩니다. 필수적 정보에 대한 수집·이용 및 제공은 계약의 체결 및 이행을 위하여 필수적이므로, 위 사항에 동의하셔야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및 유지가 가능합니다. 반면 선택적 정보에 대한 수집·이용 및 제공에 대하여는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으며, 다만, 동의하지 않으실 경우 제휴 및 부가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동의한 신용정보에 대해서는 당행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최근 3년간의 이용현황 및 정보제공현황을 언제든지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2.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정지 및 철회 요구권

가. 고객은 가입신청 시 동의한 본인 개인(신용)정보의 제3자제공또는당행의 [금융상품(서비스)]소개등영업목적의 사용에 대하여 전체 또는 사안별로 당행에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 제1항)
다만, ① 법률에특별한규정이있거나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②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③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에는 처리 정지 요구가 거절 될 수 있습니다.(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 제2항).
-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행한 신용정보의 제공 동의는 철회 할 수 없습니다.(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7조 단서)
- [(금융)거래]관계를 설정하면서 동의를 한 경우 계약 체결일로부터 3개월 내에는 신용정보의 제공 동의를 철회할 수 없습니다.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2조제1항 단서)

나.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정지 및 철회를 원하시는 고객은 아래 매체를 통하여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접 수 인터넷 키움예스저축은행 홈페이지 (www.kiwoomyesbank.com)
전화/FAX 대표번호 02-558-2501 / Fax 02-552-4288
서면 키움예스저축은행 본·지점

다. 위의 신청과 관련한 불편과 애로가 있으신 경우에는 당 행의 신용정보관리‧보호인, 상호저축은행중앙회, 금융감독원 정보보호담당자 앞으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키움예스저축은행 대표번호 02-558-2501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422
상호저축은행중앙회 기획조사부 02)3978-600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5길 37,10층
금융감독원 민원실(국번없이)1332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27

3. 개인(신용)정보의 열람·정정·삭제 및 통보 요구권

가. 고객은 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업감독규정등에 따라 아래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동 권리의 세부내용에 대해서는 키움예스저축은행 홈페이지(www.kiwoomyesbank.com) 또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www.fss.or.kr)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동 권리를 행사하고자 하는 고객은 당 행 각 영업점 앞으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신용)정보 열람 및 정정·삭제 요구권(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36조,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8조)
-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 및 자신의 개인(신용)정보를 열람한 후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신용)정 에 대하여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 할 수 있는 권리(단,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해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등 에는 열람, 삭제 등이 제한 또는 거절될 수 있음)
신용정보 제공사실 통보 요구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5조)
- 신용정보회사 등이 본인에 관한 신용정보를 제공한 경우 제공받은 자, 신용정보회사 등에게 제공한 신용정보의 주요 내용, 제공 받은 자, 이용목적 등의 통보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

나. 고객은 본인의 개인(신용)정보를 신용평가회사를 통하여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회사 코리아크레딧뷰로(주) 02)708-1000
www.allcredit.co.kr
NICE평가정보(주) 02)3771-1004
www.credit.co.kr
서울신용평가정보(주) 1577-1006
www.sc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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